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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ruct (구조체)
int main() { struct Point { int x; int y; }; Point p1 = {30, 50}; Point p2; p2 = p1; return 0; }
위의 예제를 보면 Point라는 구조체를 정의한것을 볼 수 있다.
특징
- 구조체의 초기화는 배열을 초기화하던 방법과 비슷한 방법을 사용해서 할 수 있다.
- 점(dot)을 사용해서 멤버에 접근한다.
- 구조체를 정의하고 나서 마지막에 꼭 세미콜론(;)을 붙여야한다.
class
class Point { public : int x, y; // 멤버 변수 Point(); // 생성자 }; Point::Point() { x = 0; y = 0; } int main() { Point pt; // 객체 생성 return 0; }
위의 코드는 Point라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main 함수에서 객체를 생성한 코드이다.
c++에서의 구조체는 클래스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수 있다. (붕어빵과 붕어빵 틀의 관계라고 생각하기)
아래에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두었다.
struct와 class의 차이점
struct |
class |
기본적으로 접근 권한 public으로 적용 |
기본적으로 접근 권한 private으로 적용 |
상속이 안됨 |
상속이 됨 |
=연산자로 인한 객체생성은 멤버 초기값들이 값 복사가 일어남 |
=연산자로 인한 객체생성은 멤버 초기값들이 참조 복사가 일어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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