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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조에 의한 호출 ( call by reference )

함수에 전달된 파라미터의 값이 함수 안에서 변경된 경우, 함수를 호출한 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.
c의 경우 주소 연산자 &를 이용한 편법이었다.  (call by address)


예제1) c - call by address / call by value

   void Swap(int* i, int* j)
   {
      int t = *i;
      *i = *j;
      *j = t;
   }     
   void main()
   {
      int i = 2, j = 3;
      Swap(&i, &j);
      cout << i << " " << j << endl;
   }
- Swap(&i, &j) 는 단지 i와 j의 주소를 전달할 뿐이다. 정말 i와 j의 값을 swap하기 위해서는 Swap()함수 내부에서 포인터 연산을 해야한다. 

예제2) c++ - call by reference

   void Swap(int& i, int& j)
   {
      int t = i;
      i = j;
      j = t;
   }     
   void main()
   {
      int i = 2, j = 3;
      Swap(i, j);
      cout << i << " " << j << endl;
   }

- 컴파일러는 함수의 머리에 &가 명시되면 변수의 값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, 변수의 참조를 전달한다. 

- Swap() 함수 내부를 보면 복잡한 포인터 연산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- 핵심은 함수의 헤더에 &가 있다는 것이다.


C++에서는 값에 call by value, call by reference 모두 Swap(i, j);의 형식이다. 

이는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복잡한 포인터 연산을 여러번 해야하는 경우를 제외하곤, 참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


참조의 초기화

참조를 사용하려면 선언하면서 초기화되어야한다.
   
   void main()
   {
      int i = 0;
      int& iAlias;
      iAlias = i;
      ++iAlias;
    }

위의 코드를 컴파일 하면 "reference isn't initialized" 라는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. 
iAlias = i; 이것은 단순한 대입문일 뿐 초기화가 아니기 때문이다.

int& iAlias = i; 
위와 같이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주어야한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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