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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조에 의한 호출 ( call by reference )
함수에 전달된 파라미터의 값이 함수 안에서 변경된 경우, 함수를 호출한 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.
c의 경우 주소 연산자 &를 이용한 편법이었다. (call by address)
예제1) c - call by address / call by value
void Swap(int* i, int* j) { int t = *i; *i = *j; *j = t; } void main() { int i = 2, j = 3; Swap(&i, &j); cout << i << " " << j << endl; }
- Swap(&i, &j) 는 단지 i와 j의 주소를 전달할 뿐이다. 정말 i와 j의 값을 swap하기 위해서는 Swap()함수 내부에서 포인터 연산을 해야한다.
예제2) c++ - call by reference
void Swap(int& i, int& j) { int t = i; i = j; j = t; } void main() { int i = 2, j = 3; Swap(i, j); cout << i << " " << j << endl; }
- 컴파일러는 함수의 머리에 &가 명시되면 변수의 값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, 변수의 참조를 전달한다.
- Swap() 함수 내부를 보면 복잡한 포인터 연산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- 핵심은 함수의 헤더에 &가 있다는 것이다.
C++에서는 값에 call by value, call by reference 모두 Swap(i, j);의 형식이다.
이는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복잡한 포인터 연산을 여러번 해야하는 경우를 제외하곤, 참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
참조의 초기화
참조를 사용하려면 선언하면서 초기화되어야한다.
void main() { int i = 0; int& iAlias; iAlias = i; ++iAlias; }
위의 코드를 컴파일 하면 "reference isn't initialized" 라는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.
iAlias = i; 이것은 단순한 대입문일 뿐 초기화가 아니기 때문이다.
int& iAlias = i;
위와 같이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주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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